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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부동산 스터디

GTX 건설로 떡상할 부동산은 어디일까!?

by 뽀리아빵이 2020.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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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외곽지역에서 서울 직장까지 출퇴근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시켜주는 지하철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10년동안은, GTX노선이 지나는 구간이 수도권을 만들 것입니다. GTX의 수혜를 받아 떡상할 부동산은 어딘지 한 번 알아봅시다. 

 

GTX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으로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이다. 

 

총 3개의 노선이 있으며,

1. GTX A : 운정 ~ 동탄 (10개) 로 수혜받을 부동산 지역은 어디일까? 

<개요>

- 2024년 개통 예정이고 동탄-삼성이 20분, 동탄 용인(구성)이 1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 83.1km의 노선이며 평속도 104km/h이다. 즉 대충 정류장 당 4.8분이 걸린다. (빠르다;)

 - 2017년 3월: 삼성 ↔ 수서 ↔ 동탄 구간 착공
   2018년 12월 27일: 운정 ↔ 일산 ↔ 삼성 구간 착공
   2023년: 동탄 ↔ 운정 구간 완전 개통 (예정)

 

<수혜지역 및 주목해야할 포인트>

 - 주목해야할 역은 삼성역이다. 한편 삼성역에는 영동대로 광역복합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다. 직접적으로는 2호선, 위례신사선, 그리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북으로는 봉은사역을 통해 9호선과 환승을 할 수 있는 거대한 지하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다. 

  게다가 삼성역은 GBC 개발사업 및 영동대로 지하화 계획, 서울의료원과 한국감정원 부지를 연계 개발하는 MICE기능을 강화하려는 국제협력 덕에 GTX-A, GTX-C노선의 수혜까지 받아 엄청난 최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 또한 연신내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연신내에는 낡은 다세대 연립주택 등이 많았지만 GTX개발로 인해 일산, 고양 , 파주까지 광역상권을 품을 수 있는 성장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연신내 역 소형 상가 주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자. 

 

 

 

 - 전체적으로 보면 매우 미적미적대고 있지만 21세기 들어 우리나라에서 노선 기본구상이 나온 후 이보다 진행이 빨랐던 노선은 강릉선 KTX를 제외하면 찾기 힘들다. 고양과 성남의 인구를 고려하면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눈독 들이기 쉽고, 여차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GTX에서의 투자포인트는 '속도'다. 노선공사 속도의 진행속도가 집값의 속도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http://www.gtx-a.com/gtxa/main.action 

홈페이지에서 공사진행현황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속도가 가장 빠른 GTX-A노선의 수혜지역의 가격이 가장 빠르게 반영되지 않을까 싶다.

 

GTX-A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수단 입니다.

www.gtx-a.com

 

2. GTX B : 마석 ~ 송도(13개) 로 수혜받을 부동산 지역은 어디일까? 

 

<개요>

GTX-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80km 구간을 잇는 민간투자철도사업입니다. 정거정은 13곳이며, 송도~망우구간 55.1km는 새로 신설되고, 망우~마석 구간은 기존 경춘선 노선을 공유하게 됩니다. 올해 안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까지 착수될 예정이어서 빠르면 2022년 말 착공해 2028년경 완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혜지역 및 주목해야할 포인트>

수혜지역 중 한곳인 남양주시 아파트값은 GTX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시세 통계를 살펴보면, 남양주시 아파트값은 1년동안 7.8% 상승해 3.3㎡당 957만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경기도 전체 아파트값은 3.5%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인천 송도 역시 GTX-B노선의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다만 1년 동안 아파트 상승률을 살펴보면 오히려 인천(2.1%)이나 송도가 포함된 연수구(1.7%)의 평균매매가 상승률보다 못한 1.3% 상승률에 그쳤는데요. 아직까지 송도 전체로 GTX-B노선 호재에 대한 온기가 퍼지진 않은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지하철 노선의 끝에 위치한 정거장은 배후수요지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노선구축이 가시화 될 떄 까지는 가격상승이 가파른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3. GTX C : 덕정 ~ 수원 (10개) 로 수혜받을 지역은 어디일까?

 

<개요>

GTX-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을 잇는 총 74.2㎞(정거장 10개소) 구간입니다.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금정, 수원 등 10개 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속도가 빨라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통예정년도는 2027년입니다. 

 

<수혜지역 및 주목해야할 포인트>

노선의 혜택을 보게 될 평촌, 산본신도시는 서울 접근성과 작은 평수가 많다는 점 때문에 지금도 신혼부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정부가 수혜지역이 될 수 있습니다.  의정부 주민들은 사실 서울 강남으로 GTX를 타고 통근한다는 생각을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TX C가 개통하고 서울 강남역까지 16분 만에 주파가 가능하다면, 의정부 역시 서울 통근권자들에게 매력적인 주거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지역에 가격이 반영된 바 있지만, 지하철 개발로 인한 부동산 가격상승은 개발호재에 1번, 착공할 때 1번, 완공 시 1번 오른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필승불패 역세권 주변의 집값은 외곽지역이라도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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