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전자,드론,IT

단상, 삼상 이것만 알아도 된다

by 뽀리아빵이 2019. 12. 23.
반응형

단상 삼상 간단하게 알아보자!

 

단상은 가정용에서 쓰는 220V를 말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바깥에 흔히 보이는 전봇대에 공급된 3상 중에 1상을 인입하여 사용합니다.


단상 220V는 상이 한 개인 상을 말합니다. 한개!

여기서 말하는 상은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곳 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렇다면 3상은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곳이 3군데이며 이 3군데가 각각 조합을 이루어 전원을 공급해준다~ 라고 일단 생각해보겠습니다


단상의 장단점

장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가정용 콘센트)

사용설비가 간단해 3상에 비해 비용이 적다

 

단점
3상에 비해 효율이 낮다

중,대형 설비(산업용)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3 PHASE 


삼상은 380V (정확히는 34선식 380/220V이다)를 말합니다
3상전류는  전류의 상이 3개입니다. 상이 3개이면 전력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데 위에 말한것처럼 공급할 수 있는 곳이 3군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상은 A상 B상 C상 이런식으로 이름이 붙여져서 결선방식에 따라(y결선, 델타결선)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그림에 나온 N에 있는 선 Netural 은 중성선이라고 합니다. 이 선과  3선 중 어느 한선과 같이 사용하면 단상 220V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업현장에서는 우리가 집에서 쓰는 단상 220V로는 전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동력모터를 가동하기 위해 380V의 전원이 필요로 하고 산업용 장비나 기기, 대부분이 큰 전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업용은 전력소모를 많이 하는데 높은 효율을 가진 삼상이 단상에 비해 효율이 높아 농업용, 산업용, 대형시설물에 많이 사용합니다.
 


3상의 장단점

 

장점
구조가 단순합니다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소용량에서 대용량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상에 비해 송배전이 경제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멀리있는 발전소에서부터 일반 공장 이나 가정으로 오는 동안의  전력 손실을 줄이거나 시설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시설비가 비싸다

고전압이 사용되므로 추가적 비용이 들어가고 안전에 대한 추가적인 설비가 필요하다

위험성이 크다

그럼 왜 가정에서는 단상을 사용할까?


냉장고, 세탁기, 보일러 등에도 단상 모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만 그 정도로 용량이 적은 모터는 굳이 3상을 사용하지 않아도, 효율면에서나 힘쓰는 면에서나 충분합니다.

그리고 가정전기의 주 사용기기는 전등인데 전등은 3상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