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매매일지 & 이슈점검

아세아제지, 대양제지, 신대양제지 기업분석

by 뽀리아빵이 2020. 3. 7.
반응형

제지산업 특성

<제지 생산 과정>

종이는 나무가 원료인 천연펄프로 만듭니다. 재생종이는 한 번 사용한 종이(이를 ‘사용 후 고지(故紙)’라고 합니다) 를 다시 사용해 만든 종이입니다. 대체로 고지(폐지)가 40% 넘게 들어간 종이를 재생종이라고 말합니다. 종이를 만들 때 원료로 고지를 얼마나 넣느냐를 ‘고지 함유율’이라고 합니다.

 

<제지산업 특성>

제지산업은 펄프 및 고지를 주 원재료로 하여 각종 종이 및 종이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거액의 투자비용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대형 장치산업입니다.

 

대규모 설비투자액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해 신규 시장진입이 어렵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이익변동성이 크고 불황기에는 고정비 부담으로 인하여 채산성이 악화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시장수급 상황 변동에 의해 예상 조업도를 크게 하회하는 생산, 판매가 이뤄질 경우 고정비 부담으로 인해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 수급불균형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있으며, 수요는 경제성장과 맞물려 완만한 증가를 보이는 반면 공급은 투자설비기간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비완료 때마다 공급능력이 계단식으로 급증하여 수급불균형에 따라 판매가격이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전형적인 경기 변동형 산업입니다.

 

선진국은 경제성장이 둔화된 가운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신문용지, 인쇄용지 등 종이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개도국의 경우 높은 경제성장이 기대되고 있고 인구 대비 제품 소비 수준이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어서 수요 확대 여력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경기 불황에 따라 내수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한편으로 디지털 기술 발달에도 불구하고 제지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지 않고 있어 두 매체가 공존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지산업은 제품 차별화가 힘들어 가격 위주 경쟁이 이루어 집니다.

 

주요 기업의 수직계열화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스크 요인

 

제지산업은 원재료 가격변동이 수익성에 민감한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원재료는 펄프와 고지이며 지종별로 투입 비중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 내외로 높은 수준입니다.

 

국내 고지 수출수량 및 원가하락에따라 매출액이 줄어드는 risk가 있다.

 

 

 

골판지 산업 특성

 

골판지 제품은 전량 주문에 의해 생산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주량은 곧바로 공장가동률을 나타내며, 제품에 있어서는 재고 개념이 없는 특성이 있습니다.

 

타사 제품과의 품질적인차별성이 적어 공급자 간의 시장 우위를 위한 가격경쟁이 치열합니다.

 

제지산업은 경쟁력이 가격밖에 없기 떄문에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변동성이 있다. 이는 곧 단점이자 가치투자로서 오래 보유하기 어려운 단점이다. 

 

특히 시장점유율을 약 14%정도로 , 신대양제지 및 대양제지도 각각 10%대 7%대 를 점유하는 것을 보면 한 기업이 경재적 해자를 갖고 있기 어렵다고 본다.

 

 

반응형